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환절기 건강, 걷기 운동과 레몬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틀 전까지만 해도 한낮 온도가 34도까지 올라갔던 것 같은데,

하루 이틀 사이에 갑자기 아침 저녁으로 쌀쌀하기까지 합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봄가을이 사라져가고 혹서기와 혹한기만 남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나 봅니다.

이런 때일수록 현명하고 건강하게 환절기를 지나가야 할 텐데요

갑작스런 온도 변화로 우리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대기는 건조해지면서

특히 호흡기 질환 환자들이 많아지는 시기라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더웠던 날들이 지나고 이제 아침 저녁으로 실외 운동을 하기에는 적합한 시즌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가족과 본인의 건강을 위해 하고 있는 것 중 정말 좋았던  걷기 운동레몬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

1. 스트레스 감소 : 일상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불안과 우울, 폭식, 수면장애 등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는 데요 10분만의 걷기 또는 명상만으로도 스트레스를 감소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작년부터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가 유일하게 짜증과 힘듦을 풀어내는 사람이 엄마인 것 같아서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받아주고 있는데 저도 받아주기 어려울 때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6개월 전부터 아침 일찍 걷기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며 시작했는데 아침에 땀을 흘리고 들어와 씻고 청소를 하는 일상이 너무 좋아졌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며 만난 오리

런닝머신을 달리는 것보다 좋은 점은 자연을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변해가는 계절과 햇볕을 많이 받을 수 있어 기분이 좋아지더라구요. 걷기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 분비가 많아져 강렬한 쾌감보다 잔잔한 행복감을 더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2. 혈당조절 및 관절통 감소 : 식사 직후 30분 정도 걷게되면 혈당이 크게 감소하며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 스파이크로 인한 고혈당 방지 등이 있다고 해요. 저는 임신성 당뇨가 있었고 가족력도 있어서 지금부터 조금씩 관리를 하며 생활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체중관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외식과 과식한 다음날은 몸이 붓기도 하고 1킬로 내외로 증가되는 것을 알았는데요 꾸준히 걸으면서 정상체중을 유지하게 되고 만성적인 허리통증도 완화되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레몬의 효능

감기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은 레몬

1.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 : 레몬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는 체내에 침입한 세균에 대항하는 역할을 가진 백혈구와 림프구를 함유하고 있어 바이러스에 대한 백혈구와 림프구의 효능으로 저항력이 강해진다고 합니다.

레몬의 효능을 처음으로 톡톡히 본 건 둘째가 아파서 병원에 들렀다가 유모차를 끌고 들어간 까페에서 따듯하고 진~한 레몬차 한잔을 마시고 몸이 회복되는 것을 경험했을 때부터 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생레몬을 잘라두고 매실액과 함께 레몬즙을 섞어서 한번씩 마시는데요 장도 건강해지고 아침에 일어날 때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아침에 일어나는 걸 힘들어 했었는데 그게 가장 달라진 점 입니다. 제 기준으로 홍삼 먹었을 때보아 레몬이 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지금은 아이들이 기침을 시작하려고 하거나 코가 막히면 레몬차 한잔씩 타주는데 입짦은 우리집 아이들도 레몬차는 맛있게 잘 먹더라구요^^

 

2. 다이어트, 체중감량 및 골다공증 예방 : 레몬에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물질대사를 높이고 영양소를 에너지로 변환하는 효율을 올려줍니다. 또한 칼슘 등의 미네랄을 장으로부터 흡수하기 쉽게 하여 뼈가 튼튼해지고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특히 레몬 껍질에 많이 함유 되어 있는데 국산 유기농 레몬은 제주도에서 재배하고 있지만 생레몬을 구하기 어려워 우리집은 수입한 레몬을 먹고 있어요.

수입한 레몬은 가격도 저렴한데 대체로 쿠팡에서 작은 걸로 20개 정도를 만원 초반대에 살 수 있습니다.

대신 수입한 레몬은 잘 씻어주는게 중요해요. 

먼저, 배송 온 레몬을 모두 물에 담그고 베이킹 소다를 넣은 후 30분 정도 놔두어요.

이후에 솔이나 칫솔로 껍질을 문질문질 씻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냄비에 식초를 조금 넣고 미온수로 끓여준 후 레몬을 담가서 굴려가며 살균 해준 후

헹궈주면 완성 입니다.

이런 작업은 한꺼번에 하고 4등분 해서 통에 넣어 냉장보관 해두면 한달 정도 먹는 것 같아요.

 

환절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처음에는 귀찮을 수 있지만 조금씩 실천해 가다 보면 효과를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럼 몸도 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